17. 독극물 및 중독 ㅡ 구체적 독극물 노출 2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7. 독극물 및 중독 ㅡ 구체적 독극물 노출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0,429회 작성일 11-07-09 21:14

본문

구체적 독극물 노출2

삼환식 항우울제

이 약은 우울증 치료에 사용하는 약이다. 이 약은 항콜린 약효와 퀴니딘과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독성의 증상은 동공이 커지고, 입이 마르고, 환각증세, 경련, 혼수이다. 심자에 대한 영향은 빈맥성 부정맥, QRS파가 넓어지고, QT와 PR 간격이 길어진다. 저산소혈증과 산성화는 심맥관계를 더 악화시킨다. 경련이나 혼수를 대비해서 위를 비운다.
최소 6시간은 심장 감시기를 달아라. 그 시간에 보통 심장의 독영향이 나타난다. 때때로 physostigmine을 정맥주입하는데 이는 항콜린 약효를 바꾸기 위함이다. 경련에는 디아제팜과 페니토인을 정맥주입한다. 중탄산염은 산성을 조정하거나 심전도 결함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벤조다이아제핀

벤조다이아제핀은 근육이완시 처방되고 항불안약으로 처방된다. 이들은 진정효과로 남용될 가능성이 있다. 벤조다이아제핀의 먹는 일반적인 약이 디아제팜(발륨)이다. 증상은 진정성질과 관련되어 있고 소화된 양에 따라 다양하다.
처치는 해독제 flumazenil 1 ∼ 3mg IV를하고 가능하다면 10mg까지 올릴수 있다. 해독제는 아편제의 naloxone과 거의 비슷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만성으로 이약을 쓰던 사람은 갑작스런 반전으로 경련을 한다.

중금속

중금속이라 함은 철합성물, 납, 비소, 수은을 말한다. 섭취의 일반적인 독성은 철이다. 증상은 섭취한 양에 따라 다양하다.

  • 철 - 오심/구토, 배 통증, 위장의 출혈, 쇽, 혼수
  • 납 - 행동변화, 근약화, 배통증, 경련
  • 비소 - 구토, 설사, 배통증, 점막이 타는 느낌, 마늘 냄새
  • 수은 - 불안정 : 떨림 : 청력, 맛, 냄새 감각의 손실, 관의 괴사

특별한 처치로 킬레이트화합물의 근주나 IV.철 독성때문에 매 8시간마다 Deferoxamine을 80mg/kg를 주입한다. 납, 수은, 비소의 독성때문에 5일간 매 4시간마다 Dimercaprol을 3 ∼ 5mg/kg을 근주한다. 중금속 중독은 반드시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식중독

식중독은 박테리아가 함유된 음식물을 먹거나 함유된 독이 환자 몸 안에서 방출될때 나타난다. 살모넬라독은 닭이나 계란의 섭취와 연관이 있다. 이질균속은 물안에 있는데 사람끼리 전염이 된다.
증상은 음식을 먹은지  1 ∼ 5시간 안에 오심, 구토, 설사, 쥐어짜는 배의 통증이 나타난다. 열은 탈수의 증상과 같이 나타난다. 혈변설사는 종종 이질일때 나타난다.
대변배양검사는 균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처치는 보존적인것과 필요시 수액재수화를 포함한다. 항생제는 이질일 경우 적합하다. 살모넬라 독은 그 질병을 지연시키는 경향이 있기에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5:48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