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외상성 원인 2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외상성 원인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381회 작성일 11-07-09 21:05

본문

외상성 원인 2

두개골절 - 선상 함몰성 기저부
(skull fracture - Linear, Compressed, Basillar)

두개골의 선상골절은 단순한 골절이고 머리를 심하게 맞은 경우 적응증이 됩니다. 만약 골절선이 축두 - 두정부, 중앙부 또는 후두부에 위치합니다면 공간 점유성 출혈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함몰 골절은 좀더 복잡한 골절이고 개방 혹은 폐쇄성일 수도 있습니다. 함몰된 부위는 명확하게 만져집니다. 함몰된 뼈 조각을 뇌조직으로부터 올려주기 위해 외과적 시술이 요구됩니다.

기저부 골절은 뇌의 기저부에서 발생합니다. 이 골절은 뇌강과 밖의 환경사이에서 직접적인 연결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SF수출과 고막뒤에 혈액이 모여드는 것은 조기에 생길 수 있는 증거입니다. CSF가 수출되는 것을 막으려하거나 비위관 삽입 비기도관 삽입 등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삽관과 위의 감압은 경구로 수행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부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뇌농양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예방적으로 항생제를 정맥주사합니다.

광범위한 두부손상 (Diffuse Brain Injury)

광범위한 두부손상의 두 종류는 ED환자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됩니다. - 뇌진탕, 광범위한 축삭손상 광범위한 손상을 입게 되면 손상 형태는 특정부위에만 국한된것이 아니라 뇌 전체를 통해 산재되어 있습니다.

뇌진탕
뇌진탕은 머리를 직접맞거나 손상의 가속 / 감속으로부터 발생할수 있습니다. 경미한 충격성 손상을 갖고 있는 응급실에 있는 환자중 대다수가 적절한 간호제공과 함께 집으로 돌려보냅니다. 후뇌진탕 증후군과 관련된 지침을 알려줍니다.

후뇌진탕 증후군 지침
경미한 뇌진탕의 흔한 증상 / 중후는 다음을 포함합니다.

  1. 두통 - 진통제로 acetaminophen 을 투여합니다.
  2. 오심 / 구토
  3. 졸림 - 자도록 하지만 정기적으로 깨운다(매 2 ∼ 3시간마다)
  4. 24시간 동안 유동식을 줍니다. 알콜 섭취를 금합니다.
  5. 만약 다음의 증상이 나타날때는 응급실로 다시 오게 합니다.
    ㆍ조절되지 않은 두통 지속.
    ㆍ구토가 3, 4회 이상 발생하고 격심할때 인격이나 행동의 변화가 발생할때
    ㆍ보행능력에 변화가 발생할 때 환자를 깨울수 없거나 점점 깨우기 힘들어질 때

광범위한 축삭손상

뇌손상의 심각한 형태입니다. 손상에 따라 바로 혼수가 나타나고 6시간 이상 지속됩니다. 중증 광범위 축삭손상에서, CT소견은 광범위한 뇌부종과 일치합니다. 이런 손상을 가진 환자는 병원에 입원해야 합니다.

국소적인 뇌손상

국소적인 뇌손상은 확장되는 병변덩어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손상은 침범된 부위의 뇌손상을 발생 시킬 뿐만 아니라 ICP의 상승 때문에 이차적인 허혈성 손상을 종종 야기 시킵니다. 국소 손상의 흔한 형태는 뇌좌상과 혈종(경막외, 경막하, 두개내)입니다. 국소손상을 받은 환자들은 관찰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시킵니다.

뇌좌상
뇌자상은 뇌간조직의 좌상을 포함합니다. 좌상은 loup손상(영향받은 부위의 손상) 또는 contre loup(영향받은 반대쪽 부위의 손상)으로 분류될수있습니다. 뇌좌상의 가장 흔한 부위는 두정엽과 측두엽입니다.

뇌좌상과 연관된 증상과 징후는 손상의 중증도에 따라 다양합니다. 인성과 행동의 변화(두정엽에서 종종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를 동반하여 보통 의식수준의 변화가 발생하고 언어와 운동능력이 소실됩니다. 만약 혼수상태가 존재한다면 보통 뇌진탕이나 광범위한 축삭 손상과 연관된 결과입니다.

결막하혈종
경막하혈종(SDH)는 경막밑을 연결하는 정맥이 찢어져서 경막과 지주막 사이의 공간에 혈액이 고이는 것을 말합니다. 손상의 흔한 메카니즘은 감압과 가압의 형태, 낙상, 직접적인 구타를 포함합니다. 어린이, 특히 1세 이하에서 경막하혈종으로의 진전은 아동학대의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응급실 간호사는 인지하고 있어야합니다.

경막하 증상과 혈종은 징후가 발현되는 시기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으로 분류됩니다. 경막하혈종의 증상과 징후가 손상후 48시간 후에 나타나는 경우 급성 경막하혈종이라 합니다. 만약 징후가 손상후 2-10일 나타나면 상태는 아급성으로 간주되고 손상후 1주 - 몇달에 나타나면 상태는 만성입니다. 급성 경막하혈증의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만성 경막하혈종은 종종 성인에서 음주를 하는 경우 종종 발생합니다. 증상과 징후는 ICP와 연관되어 있고 의식 수준의 감소나 혼수 상태, 동공 이상반사, 운동 소실을 포함합니다. CT상에서 병변 부위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혈괴를 배출하는 것이 적절한 치료방법입니다.

경막외혈종
경막외 혈종은 두개골과 경막사이에 혈액이 고이는 것입니다. 손상의 흔한 메카니즘은 감압과 가압의 형태, 낙상, 구타입니다.

경막외 혈종은 종종 측두골의 선상골절과 중앙 뇌동맥의 열상의 결과와 연관됩니다. 동맥의 열상은 빠르게 확장되는 병변을 야기하고 이 혈종과 연관된 사망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초기에 환자에게 나타나는 상태는 다양하고 의식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몇몇 환자들은 아예 의식이 없고 일시적인 의식 소실이 초래되나 곧 깨어나고 다시 의식이 소실됩니다. ICP 때문에 동공이 변하고 운동기능이소실이 나타납니다. CT를 통해 손상부위를 확인하고 혈괴를 배출하는 것이 적절한 치료입니다.

두개내 혈종
두개내 혈종은 뇌조직이나 연조직 깊이 혈괴가 위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종의 형태는 폐쇄성 두부손상이나 관통 특히 함몰 골절로 인한 골편으로 뇌조직이 침범되는 것과 연관되어있습니다. 두대내 혈종은 손상즉시 나타나거나 손상후 10일정도로 지연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속적인 CT촬영은 혈종형성시기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합니다.

ㆍ증상과 징후 - ICP와 의식수준의 변화, 동공의 변화 비정상적인 운동기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5:48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