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화상 ㅡ 중재 및 평가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9. 화상 ㅡ 중재 및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260회 작성일 11-07-09 21:21

본문

중재 및 평가

일반적 중재

1.기도유지
최우선적으로 시행 흡입손상으로 인하여 후두 부종이 의심되는 경우 nasop haryngeal 또는 Endotracheal tube 사용하며 후두부종이 확실한 경우는 cricothyroidotomy만이 치료적 효과가 있다.

2.산소투여
CO hemoglobin level이 정상치의 4%이상 증가된 경우는 CO흡입 의심. 100%의 고압산소의 투여는 Hypoxemia (Po₂60mmhg이하). hypercapnia (Pco₂55mmhg이상 respiratory rate 40회/min이상)을 동반한 산증에 매우 효과적이다.

3.조직의 손상을 최소화
옷, 장식품을 제거하고 조직을 차게 식힘. 손상부위가 성인 15% 이하, 소아 10% 이하인 경우는 찬 생리염수를 적신 멸균거즈로 손상부위를 덮어주나 얼음으로 대주는 것은 조직을 더욱 허혈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피해야하며 저체온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15분을 넘기지 말아야 함. 화학적 화상인 경우는 세척을 실시한다.

4.정맥 확보
15%이상의 손상을 받은 경우 모든 환자에게서 시행, 손상받지 않는 곳에서 채혈하고 가능한 큰 게이지를 사용하여 정맥로를 확보한다.

5.수액주입
미지근한 isotonic crystalloids (예 : Lactated Ringer ◎ 또는 normal saline) 주입. 주입량은 노출시간, 환자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소변 배출량도 동시에 측정해야 한다.

24 시간 주입량 = 2 - 4ml x Kg x TBSA

6.모니터링
맥산소포화도측정, 심장 모니터, 혈압 체크, 뇨배출량 (성인 30ml/시, 소아 2mg/kg/시 이상 : 전기적 화상인 경우는 미오글로빈의 빠른 배출을 위해 성인 75ml/hr, 소아 4ml/kg/hr 이상) 주변부 화상인 경우 흉부손상시에는 호흡곤란, 사지손상시에는 구획 증후군이 있을 수 있어 가피제거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7.투약
진통제(소량부터 처치전에 사용하여 조금씩 증량), 파상풍 예방주사, 중화제(화학적 화상인 경우)

8.상처 치료
상처를 차고 깨끗하게 유지하며 수포는 터뜨려 제거하거나 피부에 밀착시킨다.

9. 화상 드레싱 시행
국소 항균제를 도포 후 마른 멸균거즈를 대어주고 거즈붕대로 느슨하게 감아준다.

10.상처간호 교육
드레싱 교환시기, 감염의 증상을 환자, 보호자에게 교육하고 지속적인 병원 방문의 중요성을 강조

일반적 결과 평가

주요 간호 및 의학적인 목표는 기도유지, 동통감소, 산소공급, 감염예방, 체액유지 등이 있다.

  • 기도유지 - 편안하게 호흡하며 호흡률은 12 ∼ 20회 유지. PO₂80mmhg 이상이다.
  • BP는 수축기압 100mmHg 이상.
    말초맥박은 60 ∼ 100회/min 사이이며 규칙적 글라스고우 혼수 점수표는 14이상이다.
  • 뇨배출량: 성인 30ml/hr, 소아 2ml/Kg/hr 이상
  • 동통감소, 상처부위는 멸균 드레싱을 유지
    상처는 감염의 증상이 없으며 상처치유 과정을 정상적으로 겪는다.
  • 환자나 가족은 상처보호에 대해 잘 이해한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5:3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