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상처, 교상, 자상 ㅡ 구체적 원인 2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8. 상처, 교상, 자상 ㅡ 구체적 원인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0,863회 작성일 11-07-09 21:19

본문

구체적원인2

→구체적 원인1에서 계속

교상

진드기 교상
진드기는 숙주에 달라붙어 숙주의 피를 먹고 살며 진드기 제거를 포함한 치료는 가솔린, 매니큐어, 미네랄 오일을 소량 사용하기도 한다. 나무 진드기나 개 진드기는 숙주의 마비를 야기하는 신경독 물질을 분비하며 몇몇 진드기는 로키산 홍반열, 라임병 등을 일으킨다.

라임병
물린지 4 ∼ 20일후 작은 붉은 점으로 시작하여 여러개의 고리로 구성된 중앙이 맑은 붉은 고리로 발전한다. 처음 증상 발현후 4일 ∼ 2주후 기억력 상실, 안면마비, 부적절한 운동 조절 등이 나타난다 증상 발현후 1달 ∼ 2년후 까지 뇌염 재발성 관절염, 심근염이 호발한다. 9세이상 어린이, 어른에게는 테트라사이클린이 투약되고 9세이하의 어린이에게는 페니실린 비크(Veek)가 투여된다.

로키산 홍반열
잠복기는 2일 ∼ 5일 발목 손목에서 시작되는 피부발진은 몸통, 손, 발바닥, 겨드랑이, 얼굴로 번진다. 두통을 동반한 오한과 발열이 광선공포증과 함께 나타나며 테트라사이클린이나 클로르암페니콜이 치료에 사용된다.

거미 교상
미국에서는 흑거미(black widow), brown recluse등의 두 종류가 문제를 일으킨다.
흑거미 복통 및 흉통, 허리, 어깨 통증이 나타나며 물린 부위에 얼음을 사용하거나 근육 이완제를 치료에 사용한다.
Brown recluse 물린 부위에 궤양이 형성되며 발열, 오심, 구토를 일으킨다.

뱀 교상
주된 교상 부위는 사지이며 뱀의 독은 단백 분해 효소와 독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
증상/증후 국소적인 증상, 징후는 뱀의 독아 표시, 부종, 동통, 빈상출혈, 전신증상. 오심, 발한, 실신, 폐부종, 근육 연축, 감각이상, 경련 등이 있다.
치료 사지를 고정하고 물린 부위를 깨끗이 하게 하고 얼음찜질과 지혈대의 적용을 피하고, 꽉 죄는 장신구를 제거한다. 물린 사지의 길이를 측정하고 부어가는 길이를 계속 측정하여 부은 정도에 따라 항독소를 천천히 IV 주입해야 한다. 항독소 주입시에는 모니터링이 필요하고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경우 에피네프린을 투여한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5:3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