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상처, 교상, 자상 ㅡ 구체적 원인 1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8. 상처, 교상, 자상 ㅡ 구체적 원인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1,381회 작성일 11-07-09 21:19

본문

상처의 분류

뼈의 돌출부위 위로 조직이 찢어진 것, 열상의 범위는 넓이와 깊이에 따라 다양하며 일차적인 봉합에 의해 치유된다.

절개

관통하는(깊은) 물질에 의해 피부가 잘라진 일차적 봉합에 의해 회복된다.

좌상

피부는 손상없이 조직아래에 혈액이 모인 것, 얼음찜질, 경한 마취제가 치료로서 사용된다. 손발톱밑의 혈종도 포함되며 천공에 의해 누적된 혈액의 압력을 줄여야 한다.

찰과상

모든 오염물질 조직 파편을 제거하고 피부 문신 예방과 치유를 위해 개방시키거나 비접착식 드레싱을 한다.

염제, 적출

표피, 진피, 피하까지 손상된 경우 상처가 작은 경우 이차적 치유과정에 의해 회복되고 좀더 큰 경우 피부 이식이 필요하다.

관통상

날카로운 물체에 의해 생기고 출혈은 적다. 상처를 깨끗이 하고 남아있는 이물질을 제거, 파상풍 면역을 적용, 권총에 의해 생긴 관통상은 조직의 부종, 허혈, 괴사가 심한 경우 근막 절개나 광범위한 세척을 한다. 변연 절개를 할 수도 있다.

교상

교상은 상처를 생기게 한 원인에 의한 오염과 상처감염 때문에 매우 위험할수 있다.

인간 교상
사람과 사람간의 싸움이나 자기 스스로에 의해 종종 야기되며 호발부위는 배면 중수수지 관절부의대 이다.

증상 및 징후는

  1. 이에 의한 뚜렷한 관통상
  2. 상해 받은후 24 ∼ 48 시간 이후에 치료가 시작될 경우 부종과 감염이 시작된다.

상처는 철저하게 세척되어야 하고 괴사된 조직은 절단되어야 하며 흔히 상처 배액을 위해 상처는 봉합하지 않는다. 항생제투여와 파상풍면역이 적용된다.

동물 교상
세척이 필요하며 상처의 위치나 조직손상의 범위에따라 봉합을 할수도있다. 파상풍 면역은 필요시 하여 항생제는 예방적으로 한다.
개, 고양이, 스컹크, 너구리등은 공수병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다. (잠복기 : 10일 이상)

광견병 치료

  1. 인간 공수병 면역 글로불린(RIG) : 수동면역 20units/kg의 용량 1/2은 상처주위에 주사하고 나머지 1/2은 엉덩이에 근육주사한다.
  2. 인간 디플로이드 세포 백신(HDCV) : 능동면역 처음에 1ml를 근육주사함을 시작으로 하여, 3, 7, 14, 28일째에 다시 주사한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5:3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