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안면 및 이비인후과 - 해부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7. 안면 및 이비인후과 - 해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151회 작성일 10-10-17 23:31

본문

해부

안면부/코

안면골 구조에는 상악골, 하악골과 관골이 포함됩니다  안면부의 또 다른 구조로는 안면부를 둘러싸고 있는 연조직과 운동 및 감각 뇌신경이 있습니다.


골조직이면서 동시에 연골조직입니다. 비골은 안와 사이의 코의 저부에 위치합니다. 연골성의 비중격은 중앙에서 코를 양분합니다. 세 쌍의 비갑개는 비중격의 양측에 붙어있습니다.

부비동
안면골 구조에서 공기로 채워진 공간입니다. 2개의 전두동은 안와 상부의 능선 위와 아래에 위치합니다. 상악동은 안와 하부와 관골 밑에 있습니다. 사골봉소는 안장 형태로, 비강의 앞쪽이면서 전두동의 뒤쪽에 위치합니다. 접형동은 사골봉소 뒤에 있습니다.

귀는 외이, 중이, 그리고 내이로 나뉘어 집니다. 이개수가 지방 조직으로 구성되어진 반면, 외이의 이개(귀바퀴) 부분은 연골 구조입니다. 귀의 개구부 바깥쪽부터 고막까지 이르는 통로를 외이도라 합니다. 외이도의 바깥부분은 연골로 되어 있고, 중앙으로부터 고막에 이르기까지는 골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막은 외이와 중이를 구분됩니다. 이 얇고 투명한 막 뒤에는 침골, 추골 및 등골이라는 중이의 골조직이 있습니다. 또한 중이에는 이관이 있어서 중이와 인두부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중이에는 공기가 차 있습니다.

등골 뒤에는 중이와 내이의 경계가 되는 난원창이 있습니다. 난원창 뒤에는 내이의 전정기가 있는데, 여기에는 와우와 반고리관이 위치합니다. 정상적으로 내이에는 액체가 차 있습니다.

구강/인두

구강의 내부구조에는 입술의 안쪽, 잇몸, 치아, 뺨의 육질 점막, 구개 및 혀가 포함됩니다. 침샘은 이하, 악하, 그리고 설하의 세가지 분비관을 통해 구강으로 침을 분비합니다.

구개수는 구개 뒤쪽에 늘어져 있는 연조직의 부속기입니다. 인두는 구개수 뒤쪽부터 윤상연골까지 이어지며 후두개를 포함합니다. 임파조직으로 되어 있는 편도는 인두의 양측에 위치합니다.

두경부에는 임파계가 있어서 조직으로부터 임파액을 모아 들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경부에는 10쌍의 임파절이 존재합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47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