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안면 및 이비인후과 - 사정과 진단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7. 안면 및 이비인후과 - 사정과 진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642회 작성일 10-10-17 23:30

본문

과거력

안면과 이비인후과적 구조와 관련된 주요 질환의 흔한 원인은 타박상이나 관통상 등으로 인한 상처와, 감염 및 염증, 또는 체강 내에 이물질이 들어감으로써 발생합니다.

신체사정

안면과 이비인후과적 사정 방법에는 시진, 타진, 그리고 촉진이 있습니다.

시진

  • 환자의 기도가 유지되고 있는지 관찰합니다. 천명음, 침흘림, 흉곽 함몰, 창백하거나 회색빛의 피부 등은 기도폐쇄의 표시입니다. 기도폐쇄는 인두부종, 이물질의 흡인, 그리고 안면부의 외상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 안면구조의 대칭성을 먼저 확인합니다. 골성 구조의 골절은 부종과 비대칭 형태를 유발합니다.
  • 열상, 창상, 혈종, 타박상과 같은 연조직의 손상은 안면외상 후에 올 수 있습니다. 상처로 인해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진 것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코나 귀로부터의 배액은 손상 후
  • 자연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감염 또는 폐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타진
부비동에 염증이 있거나 감염된 경우 전두동과 상악동을 타진할 때 종종 통증을 느낍니다.

촉진
골성 구조를 따라 압통이 존재하는 것은 골절의 표시입니다. 종종 감염과 더불어 임파선의 비대가 촉진됩니다.

기도 유지가 현실적으로나 혹은 잠재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면, 안면부와 이비인후과적 문제들은 흔히 긴급한 문제나 비긴급한 문제로 분류됩니다.

일반적 진단방법

응급상황에서 가장 일반적인 진단적 검사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사선 검사
골절확인을 위한 안면골 및 비골 촬영과 후두개의 부종을 확인하기 위한 경부의 연조직 촬영, 부비동의 감염 또는 부비동의 두께를 확인하기 위한 부비동 촬영, 그리고 이물질 흡인이 의심되는 경우의 흉부 촬영까지 포함해야 합니다.

임상병리 검사
인후부 또는 기타 감염이 있는 곳에 대한 균 배양과 약제 감수성 검사, 전 혈구 카운트(CBC), 그리고 비출혈이 멎지 않을 경우에는 가능하면 혈액형 검사까지 포함합니다.

일반적 간호진단

   1. 동통
   2. 인지, 지각의 변화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47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