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약물중독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약물중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293회 작성일 11-07-09 21:04

본문

약물중독

알콜 중독(Alcohol Intoxication)

알콜섭취는 응급실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흔한 중독증입니다. 알콜은 CNS억제제입니다. 혈청내 알콜 수치와 중독의 정도 사이의 상관관계는 개인적인 변수와 알콜사용의 chronicity 때문에 규명하기 어렵습니다. 운전 중 중독의 접적의 정의는 대부분의 지역사회에서 80(0.08%)과 100(0.1%)mg /dL 입니다. 알콜은 간에 의해 대사되고 간기능에 의존하는데 보통 20 ∼ 40mg/dL/hr의 비율로 수치가 감소합니다. 위세척과 숯가루의 투여는 다른 물질을 섭취했었다는 의심이 있지 않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숯가루는 알콜을 잘 결합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환자의 의식 수준이나 기능이 알콜수치가 떨어져도 향상 되지 않는다면 CNS저하의 다른 원인을 찾아보도록 해야합니다. 만성 알콜 중독자들은 반복되는 두부 손상과 만성 경막하혈종의 위험이 있습니다. 알콜중독의 응급치료에 이어서 Outside counseling 과 해독치료가 제공되어져야 할 것입니다.

부가적 간호진단
   1. Poisoning과 관련된 고위험
   2. 영양상태의 변화: 인체 요구량에 못미침

알콜금단 증상

알콜 금단증상은 알콜소비의 감소후에 발생합니다. 이 감소는 알콜 섭취의 중단 또는 알콜 섭취의 꾸준한 만성상태의 변화와 관련있을 수 있습니다. 금단 증상은 격리된 binge섭취후에 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은 알콜중단이후 6 ∼ 12시간내에 시작될 수 있습니다. 36시간내에 발작이 있을수 있고 36시간내에 환시, 환촉이 있을수 있고 48 ∼ 96시간내에 진전섬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다시말하면 알콜 금단을 가진 환자는 적절한 해독과 상담을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부가적 간호진단
   1. 부상과 관련된 고위험
   2. 영양상태의 변화: 신체 요구량에 못미침
   3. 체액량 부족과 관련된 고위험

기타 약물 중독 / 위축

응급실에서 의식의 변화, 경련발작이나 혼수상태를 가진 환자들은 독성 물질을 흡인, 흡연, 복용하거나 정맥주사를 한 경우에 나타날수 있습니다. 중독성 물질을 중단한 경우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식을 변화 시키는 원인들은 만약 다른 막연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고려해봐야 합니다.

치료
보존적인 치료 독성물질이 더이상 흡수되는것을 최소화하고 독소의 효과를 역전시키는 naloxone(narcam)과 같은 특정 해독제를 투여하는 방향으로 지시됩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0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