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사정과 진단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4. 의식수준의 변화 빛 혼수 ㅡ 사정과 진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2,137회 작성일 11-07-09 21:00

본문

사정과 진단

신경계

깨어있는것(wakefulness)과 의식(consciousness)은 양쪽 대뇌반구와 RAS(망상계)에 의해 조절됩니다. CNS(중추신경계)의 장애는 의식이 자주 구조적 병변의 발생이나 출혈에 의해 CNS의 구조가 파괴되는것에 의해 종종 일어납니다.( 산소공급의 감소 : 당 또는 혈액이 신경조직으로 공급되는것 : 또는 중추신경계 조직에 대한 독성 물질에 노출되고 섭취하거나 떨어져 나가는 경우)

 

 

 

혼수/혼돈의 원인

의식의 변화 또는 혼수 상태인 환자들이 종종 응급실로 들어오게 됩니다. 상황의 변화에 대한 인지와 의심되는 원인의 결정은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우선 순위가 됩니다. 이런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편은 혼수와 혼돈에 대한 네가지의 중요한 범주(구조적 원인, 대사작용적 원인, 중독 또는 독성 물질의 사용중단, 기능적 원인)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의식 소실의 특정 원인을 결정하는 또하나의 접근방법은 전통적인 AEIOUTIPS(기억법)입니다.

  • A - alcohol - related conditions
  • E - endocrine dysfunction
  • I - insuline deficiencies
  • O - overdose
  • U - underdose (sometimes also uremia)
  • T - trauma - related
  • I - infection
  • P - psychiatric dysfunction
  • S - stroke seizure activity

호흡기계나 심박출량의 문제로 인한 뇌의 저산소증은 혼수나 혼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혼수 / 혼돈의 사정

과거력
혼수나 혼돈상태의 환자로부터 병력조사를 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가족이나 환자를 잘아는 사람이 정보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만약 정보가 얻어지면 어떠한 이전의 질병이 결론지어질 수 있습니다. 발현시간 그리고 의식 소실의 기간을 가능하다면 이끌어내야합니다.

신체사정
초기의 신체 사정은 혼수의 깊이나 혼돈의 정도를 결정하고 의식소실을 일으킨 가능한 원인과 연관된 정보를 제공하는 명백한 증상에 대해 인지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야합니다.

ㆍ시진

  1. GCS(Glasgow Coma Scale score) - 환자의 초기 GSC를 결정합니다. 깨어있는, 의식이 명료한 환자는 이 지표에서 15점입니다. 15점이하로 나타나는 몇가지 변수도 존재합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은 수정된 측정도구를 사용합니다.
  2. 동공의 크기와 대광반사- 비대칭의 동공, 비대칭으로 느릿한 반응은 제 3뇌신경의 억제와 천막탈출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핀크기로 작아진 동공은 아편의 중독 콜린에스테라제 중독, 뇌교의 출혈(postine hemorrhage) 또는 축동제의 점안에 의해 야기 될 수 있습니다.
  3. 뇌신경의 기능은 구강손상- 안면이 처지고(제 7뇌신경)비정상적인 혀의 움직임(제 12뇌신경)은 뇌의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긴 경우입니다. 혀의 창상은 최근의 발작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피부의 색, 습도, 선명한 바늘자국의 존재- 저혈당은 차갑고 축축한 피부를 만든다. 선명한 바늘 자국은 최근에 정맥 주사를 사용했는지를 나타내줍니다.
  5. 최근의 외상의 지표 - 얼굴, 눈주위멍(너구리모양의 눈), 유양돌기의멍(배틀씨 징후) 또는 고막뒤의 멍이 뇌기저부골절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6. 실금- 최근의 발작이나 뇌혈류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방광기능을 종종 조절하지 못하게 됩니다.

ㆍ촉진
운동기능, 근력/반사를 평가 - 비채칭성 근력은 뇌혈류장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decorticate (팔, 손목, 손가락을 굽히고 있는 자세나) decerebrate (팔을 과하게 벌리고 외전시킨자세) 등을 뇌간이나 그 이하의 손상을 나타냅니다. 이완성 반응은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진단

혼돈, 혼수 상태에 있는 환자들은 가능한 빨리 결정되어 적합한 치료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진단적 검사는 인지를 돕기위해 다음과 같이 수행됩니다.

  1. 임상병리 검사 - 먼저 침상에서 혈당측정기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혈당을 측정해야 합니다. 그외의 임상병리검사로 CBC, electrolyte, ABGA 처방받았었던 약물 농도의 측정, 소변검사등을 포함합니다. 소변으로 지속적인 압력, 근육의 허혈과 손상의 결과로 인한 횡문근의 변성으로 발전될 수 있는 기간 동안 혼수 상태에 있던 환자에게 나타날수 있는 마이오 글로빈의 여부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2. 심전도(ECG) - 심전도는 심장의 불규칙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방사선 검사 - 휴부방사선 촬영과 머리의 CT촬영을 필요로 합니다.
  4. 요추천자 - 요추천자는 뇌척수액의 이상여부를 규명하기 위해서 수행됩니다. 이 진단적 검사는 천자를 하기전에 cerebral midline shift가 있는지 CT로 확인한 후에 수행하여야 합니다.

 

 

일반적 간호진단

  1. Tissue perfusion, altered: cerebral
  2. Thought process, altered
  3. Airway clearance, ineffective: high risk for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0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