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 진단방법
진단검사는 골절의 유무와 혈관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행해집니다.
- 방사선 검사 - 손상을 받았거나 압통을 느끼는 부위를 확인하며, 손상받지 않은 반대편 부위도 비교하기위해 같이 검사합니다. 관절탈구때와 마찬가지로 골절시에도 정복전과 정복후를 찍어 비교합니다.
- 동맥촬영술 - 혈관계의 손상유, 무를 사정합니다.
- 임상병리 검사 - 일반혈액검사, 전해질의 검사, 응고검사를 포함합니다.
일반적 간호진단
- 동통
- 신체 운동성 장애
- 말초 조직 관류의 변화
일반적 중재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문제를 가진 환자는 어떤 중재를 취하기전에 안정시켜야만 합니다. 손상된 부위로의 조직관류를 유지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며 더 이상의 손상을 예방합니다.
- 상처부위 고정 - 부목은 상태에 따라 부드럽거나 단단한 것으로 사용하고, 공기형의 부목이나 견인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고정하기 전에 반드시 혈관계의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개방성 손상은 고정에 앞서 멸균 건조 드레싱을 하고 꽂혀진 물질이 움직여지지 않도록 합니다. 손상된 사지는 신경, 혈관계의 이상이 없다면 그 상태대로 고정합니다. 손상받은 부위의 바로 아래나 위의 관절은 더 이상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같이 고정시킵니다.
- 손상부위를 올림 - 정맥귀환을 돕고 부종의 형성을 예방합니다.
- 냉찜질의 적용 -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 원위부를 압박하는 장신구의 제거 - 꽉 조이는 장신구주위에는 부종이 빨리 나타나며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 약물 투여 - 가능한 빨리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개방성 상처가 있을 시 항생제와 파상풍 예방약을 투여합니다.
- 확실한 고정 - 응급상황에서 석고틀, 견인부목등이 적용됩니다. 이 부목들의 사용과 합병증 등을 환자에게 알려줍니다.
일반적 결과 평가
간호와 치료의 목표는 통증의 감소와 적절한 고정입니다. 목표수행을 나타내는 평가척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정기구의 사용으로 사지가 고정되고 편안함을 느낍니다.
- 손상부위의 원위부로 맥박이 회복됩니다.
- 손상부위의 원위부로 창백함이 없습니다.
- 근골격계의 통증이 감소되었다고 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