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근골격계 ㅡ 해부 및 생리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13. 근골격계 ㅡ 해부 및 생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238회 작성일 11-07-09 20:45

본문

해부

근골격계는 인체의 골격구조를 이루며 관절, 근육, 인대, 건을 포함합니다. 근골격계는 지지, 보호, 이동, 조혈작용을 하고 지방과 무기염류를 저장합니다.
 

명칭

설     명

두 가지형으로 구분되는데 피질은 치밀한 장골들로, 망상조직은 두 개골, 척추, 골반, 장골의 끝부분에 위치합니다.

관절

관절낭은 뼈의 끝을 둘러싸면서 두가지로 명확히 구분되는데 인대에 의해 연결되고 활막액에 의해 윤활제 구실을 합니다.

근육

수축기관으로 건, 뼈, 다른조직에 붙어 움직임을 돕습니다.

인대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성 결합조직

근육과 뼈를 붙여주는 섬유성 결합조직

혈관과 신경은 근골격계에 매우 인접하여 있어 손상에 의해 찢어지거나 압박받을 수 있습니다.

 

 

생리

근육
근육의 기능은 근육수축으로 인한 자극, 축삭신경과 그 신경을 따르는 자극의 행동의 일반화입니다. 신경계의 이상이 동반되지 않은 근증으로 인해서

운동기능의 이상이나 근육의 크기의 변화, 전기적 기능이나 대사기능의 변화등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나 외상등도 가능합니다.


연조직과 신체 각기관을 보호하며 칼슘대사와 혈액형성에 관계합니다. 뼈형성의 변화, 골절, 감염등이 올 수 있습니다.

관절
관절내의 활막액은 윤활제 역할을 하고 관절연골에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관절연골은 혈관이나 신경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손상이나 퇴화에 따른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인대는 부적절한 불수의적 운동을 하지않도록 관절에 부동을 제공합니다. 관절질환들에는 염증, 퇴화, 관절분리 등이 있습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03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