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심폐응급상황 - (1) 사정과 진단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5. 심폐응급상황 - (1) 사정과 진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9,456회 작성일 10-08-29 03:32

본문

사정과 진단

심폐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조직에 적절한 산소공급 및 심박출량을 유지하는 신체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조직의 산소 이용가능성 및 심박출량의 감소는 즉시 회복되지 않을 경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CPR)을 포함하는 일차적 및 이차적 생명유지 방법은 심폐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나 상해를 가진 응급실 환자에게 자주 요구됩니다.

일반적 심ㆍ 폐 문제 사정

과거력
과거력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환자가 기존에 이미 의학적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지 혹은 외상으로 인해 현재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신체 사정
검진은 기도, 호흡, 순환에 초점을 맞추고 시진, 촉진, 청진 순으로 시행합니다.

ㆍ시진
흉곽운동을 관찰합니다. 호흡 정지가 있는 환자는 흉곽운동이 없고 폐부종 환자는 호흡 노력 및 호흡수가 증가합니다. 흉곽외상환자 즉, 연가양 흉곽, 혈흉, 기흉환자는 비대칭 흉곽운동을 보이고 호흡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피부색, 부종, 경정맥의 울혈정도를 시진합니다. 대동맥 절개 및 심폐정지 환자는 주로 창백하고 청색증 및 축축한 피부를 보입니다. 심부전 환자는 요흔 부종(pitting edema)과 늘어지는 부종(dependent edema), 경정맥 울혈, 과다한 발한을 보입니다. 흉곽외상은 경정맥 울혈, 기관 전위 및 때때로 긴장성 기흉를 가져옵니다.

의식상태를 사정합니다. 뇌실질의 저산소증은 흥분, 안절부절함, 의식저하, 혼수를 초래합니다.

ㆍ촉진
맥박은 요골동맥, 대퇴동맥, 경동맥을 촉지하고 소아는 상완동맥을 촉지합니다. 심폐정지시는 맥박이 잡히지 않으며 피부는 차게 됩니다. 빠르고 약한 맥박은 혈흉, 기흉, 연가양흉 등에서 촉지될 수 있습니다.

ㆍ청진
호흡 정지 시에는 공기 흐름을 들을 수 없습니다. 폐부종 환자에게서는 종종 나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호흡음의 감소와 소실은 혈흉, 기흉에서 볼 수 있습니다. 횡경막 파열시는 흉강내에서 장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일반적 진단방법

  • 방사선 검사 - 흉부 x-ray로 폐울혈, 늑골 골절, 기흉, 횡경막 파열, 혈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흉관, 기관 튜브 삽입 후 위치 확인을 위해 실시되기도 합니다. CT는 흉각 외상을 보다 더 정밀하게 구분해 줍니다.
  • 대동맥조영법(aortagram) - 대동맥의 상태를 보여줍니다.
  • 임상검사 - 동맥혈 가스검사(ABGA), 전혈구계산(CBC), 전해질 검사, 혈액 응고 상태, 혈액형, 및 교차시험 등
  • 심전도 - 심장박동이상, 이전의 심근경색 등 심장질환을 확인해 줍니다.

일반적인 간호진단

  1. 비효율적인 호흡양상
  2. 부적절한 가스교환
  3. 감소된 심박출량
  4. 조직 관류의 변화(말초 및 심장)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19:48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