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학 10. 심부정맥 - 동방결절 부정맥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1,482회 작성일 10-11-28 23:58본문
심부정맥
심부정맥은 심박동수나 리듬이 불규칙할 때 일어나며 전도 장애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심부정맥은 부정맥이 심실 위에서 발생했는지(심실상부 부정맥) 혹은 심실내에서 발생했는지와, 부정맥 발생 위치(동방 결절, 심방, 방실 결절 혹은 심실), 및 이 부정맥의 횟수(빈맥이나 서맥)에 따라 각각 분류됩니다. 각각의 심부정맥에 대한 치료방법은 다양할 수 있지만 전반적인 치료목표는 심박출량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일반적 간호진단
1. 실제 혹은 잠재적인 심박출량 감소와 관련된 고위험
동방결절 부정맥
동방결절 부정맥은 동방결절 자체나 혹은 동방결절 자극 전도에 문제가 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동방결절의 고유한 빈도는 성인의 경우 1분당 60에서 100회 사이인데, 동방결절 부정맥이 존재할 경우 이 빈도가 바뀌게 됩니다.
동성 빈맥
ㆍ양상/원인
동성 빈맥시 보통 성인은 동방결절에서 분당 100회 이상의 빈도로 자극을 내보내게 됩니다. 원인은 불안, 열, 운동, 통증, 자극성이 강한 음식 섭취, 전체 혈액량의 감소 등이 있습니다. 교감 신경계의 자극도 동성 빈맥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박동 빈도 - 100회 이상 심실
- 리듬 - 규칙적
- P 파 - 정상이며 균일한 모양으로 나타남
- PR 간격 - 0.12에서 0.20초 사이
- P 파 와 QRS 군 - 각각의 QRS 군과 관련된 P 파
- QRS 군의 모양과 넓이 - 균일한 모양과 기간은 0.08에서 0.10초 사이
- 비정상적이거나 별도의 박동 - 없음
ㆍ치료
치료는 원인을 제거하는 쪽으로 행해집니다.
동성 서맥
ㆍ양상/원인
동성 서맥은 동방결절에서 1분당 60회 미만의 자극을 내보내는 것으로 β차단제 약물을 투여했거나, 디기탈리스 독성, 미주 신경 활성화, 운동 선수의 정상적 심박동, 뇌내압 상승, 심근 경색증 등이 그 원인입니다.
- 심박동 빈도 - 분당 60회 이하
- 심실 리듬 - 규칙적
- P 파 - 정상이며 균일한 모양으로 존재
- PR 간격 - 보통 0.12에서 0.20초 사이. 그러나 연기되기도 합니다.
- P 파와 QRS 군 - 각각의 QRS 군과 연관된 P 파
- QRS 군의 모양과 넓이 - 균일한 모양과 기간은 0.08에서 0.10초 사이
- 비정상적이거나 별도의 박동 - 주로 없으나 심실 보충 수축이 있을 수 있습니다.
ㆍ치료
만약 리듬이 적당히 심박출량을 유지하고 있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환자의 혈압이 떨어지고 조직관류가 부적절해지거나(의식수준 감퇴, 발한) 흉통을 호소하게 되면 이차적 생명 유지 방법(ACLS)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실보충 수축은 심박동수가 저하되어서 생기므로 리도케인으로 억제해서는 안됩니다.
서맥증상시 이차적 생명유지 방법(ACLS) 치료 지침
- 즉시 기도 유지를 하고 100% 산소를 공급합니다.
- 정맥 확보.
- IV로 아트로핀 0.5 ∼ 1 mg 투여하고 kg당 0.04mg 될 때까지 3 ∼ 5분마다 재투여.
- 경피성(외부적) 심장 조절기 부착.
- 도파민 5 ∼ 20 mg/kg/분 (IV 주입)
- 에피네프린 2 ∼ 10μg/분 (IV 주입)
- 이소프로테레놀 IV 주입 (낮은 용량으로)
- 정맥관통(transvenous) 심장 조절기 고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