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의료정보 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080회 작성일 23-12-07 16:47

본문

ㅣ쿠싱증후군(Cushing's syndrome)은?


 피질호르몬 과다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피질호르몬은 부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이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나 외부에서 스테로이드 약물을 과도하게 복용할 때 쿠싱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ㅣ 쿠싱증후군은 다양한 원인 ?

가장 흔한 원인은 부신 피질에서 과도한 코르티솔(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신 피질 종양: 

부신 피질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인 부신 피질 기능성 종양이나 악성 종양인 부신 피질 비기능성 종양이 쿠싱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장기간 스테로이드 약물 복용: 

만성적으로 스테로이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부신 피질이 과도하게 코르티솔을 생산하게 되어 쿠싱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뇌하수체의 이상 활동: 

뇌하수체에서 ACTH(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를 과도하게 분비하면 이로 인해 부신 피질이 자극되어 쿠싱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ㅣ 쿠싱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  비만:  특히 얼굴, 목, 상체, 배 부분에 비만이 나타납니다.

-  얼굴 및 몸통의 여드름 및 혈관 확장:** 얼굴과 상체에 붉은 반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근육 약화와 폐결핵의 발생 증가:  근육 손상 및 폐결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및 당뇨병:  쿠싱증후군은 고혈압과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혈액 및 요검사, 부신 CT 또는 MRI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 수술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인 상담과 진단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