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안과 - 사정 >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본문 바로가기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HOME


응급의료학 8. 안과 - 사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낙엽타는향기 댓글 0건 조회 10,887회 작성일 10-10-17 23:36

본문

과거력

눈의 과거력에 대한 정보는 동통의 존재, 시야의 변화, 증상의 발현 그리고 어떤 이물이나 물질이 눈에 들어갔는지 등의 세부적인 것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중요한 사항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1. 관련 있는 증상들 - 눈의 상태와 관련된 통증 때문에 빈번하게 일어나는 오심, 구토.
  2. 광선공포증
  3. 안과적 문제의 과거병력과 교정렌즈 착용
  4. 자외선 광선에 직업상, 혹은 우발적인 노출
  5. 마지막 파상풍 면역일

신체사정

안과계의 신체검진은 시진과 촉진으로 이루어집니다.

시진
안검의 부종, 좌상, 외부손상, 경련 또는 하수종을 조사합니다. 결막 발적, 과도한 눈물, 분비물, 이물의 존재, 각막의 탁함, 손상 또는 안구자상 등을 살핍니다. 이물이 눈에 들어갔을 때 통증과 과도한 눈물을 흘립니다. 이물이 들어갔는지 면봉을 이용하여 안검을 뒤집어서 상안검 결막하에 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결막 발적과 각막 혼탁은 급성 녹내장으로 인해 올 수 있습니다. 전방 출혈시 혈액은 전방내에 보입니다.

환자가 걸을 수 있으면 20피트 떨어진 곳에서 스넬렌 챠트(Snellen chart)를 이용하여 시력검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거동할 수 없다면 환자로부터 약 13인치 떨어진 곳에서 로젠바움(Rosenbaum) 시력 카드를 이용합니다.

시력검사 점수 예

  • 20/10  -  정상눈으로 10피트 거리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을 20피트 거리에서 읽음.
  • 20/20  -  정상눈으로 20피트 거리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을 20피트 거리에서 읽음.
  • 20/40  -  정상눈으로 40피트 거리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을 20피트 거리에서 읽음.

만약 환자가 스넬렌이나 로제바움 챠트에서 어떤 글자도 읽을 수 없다면 전반적인 환자의 시력은 시험자가 들어서 보여주는 손가락 수를 환자가 세도록 하여 검사할 수 있습니다.

동공
양쪽 동공 크기가 같은지와 빛에 대한 반응 및 조절작용에 대해 검사합니다. 양쪽 동공은 직접적이고 공감성의 빛에 대해 수축과 확장을 해야 합니다. 동공수축이 안 되는 경우는 급성 녹내장, 중심망막동맥 폐쇄, 두개압의 증가시 발생합니다. 동공확장이 안될 때에는 홍채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외안근 운동
시험자가 환자 앞에서 환자에게 물체를 따라 위, 아래, 중앙, 측면, 사선 위치로 눈만 움직이게 하여 검사합니다. 각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이지 못할 경우 외안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촉진
촉진으로 안와 전반의 뼈의 이상 또는 통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안구손상이 있다고 의심된다면 더 이상의 손상을 막기 위하여 안구 촉진을 피해야 합니다.

▶ 안과적으로 긴급한 문제를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통증과 시력상실이 올 수 있으므로 응급상황으로 고려되어져야 합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21-10-19 15:26:47 notebook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쓰기

내용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Total 127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의료정보 / 응급의료학 목록